출산 후 6주간 몸상태 the first 6weeks after childbirth

자연분만natural childbirth과 제왕절개cesarean는 출산 후 몸이 회복하는 속도도 몸관리 방법도 다릅니다. 어떻게 다른지 출산 후 6주간의 변화the first 6weeks after childbirth를 살펴보겠습니다.




  • 출산 당일인 1일차에는 자궁 수축uterine contraction으로 인한 산후통이 있습니다. 출산 후 1~2시간 안으로 아기에게 젖을 물리도록 노력합니다. 젖몸살mastitis을 방지하기 위해서 가슴마사지는 반드시 받아야합니다. 출산 후에 3시간이 지나면 적색인 오로가 나오는데 이 때 2시간마다 패드를 갈아줘야 합니다. 출산 후 4~6시간 이내로 소변을 봐야 방광이 회복됩니다. 분만으로 직각적으로 5~6kg은 감소하지만 몸이 붓는데다가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져서 오한을 느끼기도 합니다. 따라서 충분히 잠을 자고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몹시 지쳐서 식욕이 전혀 없더라도 억지로라도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분만을 했다면 2시간 이후에 식사가 가능합니다. 식사는 소화가 잘되는 죽 종류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음부의 통증으로 앉기 조차 힘들지만 억지로라도 출산 24시간 이내에 걸어야 오로가 잘 나오고 자궁 수축이 잘 됩니다. 12시간이 지나면 회음부 절개 부분의 통증을 덜기 위해서 좌욕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출산 다음날인 2일차에는 산후 합병증에 주의하기 위해서 여전히 병원 치료를 받아야하는 기간입니다. 여전히 후진통과 오로가 나오지만 자궁 수축을 위해 실내에서 걸어다녀야합니다. 자연분만의 경우 가볍게 산욕체조를 할 수 있습니다.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속옷을 자주 갈아입고 물수건을 이용하여 따스히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빼는 게 좋다는 의견도 있지만 최선의 방법은 아니므로 실내온도 21~22도, 습도 40~60도로 유지합니다. 자연분만의 경우 첫날과 마찬가지로 식사는 죽으로 합니다. 제왕절개의 경우 하루 지나고 식사를 시간하는데 가스가 나온 후에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더라도 방귀와 소변은 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젖이 돌기 시작하기 때문에 유방이 부풀고 단단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가슴 마사지를 받아서 울혈을 예방하고 따뜻한 스팀 타월로 유방을 닦은 후 아기에게 초유를 먹입니다.


  • 자연 분만을 했다면 출산 3일차에 퇴원할 수 있습니다. 퇴원할 때도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하고 집에 돌아와서 실내 온도를 21~22도로 유지하며 편하게 쉬어야 합니다. 후진통과 회음부 통증은 전에 비해 많이 완화되지만 적색 오로는 배출양이 느므로 패드를 자주 갈아서 청결을 유지합니다. 또한 소변을 자주 봐야지 노폐물을 빨리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궁 수축을 위해서 계속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그 외 활동은 회음부 통증때문에 무리입니다. 후에 변비constipation나 치질piles이 생길 수 있으므로 채소와 물을 많이 섭취합니다. 젖이 돌면서 통증이 생기는데 이 때 스팀 마사지를 꾸준히 하고, 모유수유breast-feeding를 8회 이상하면서 젖몸살에 대비합니다. 보통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샤워는 불가하지만 온도 조절만 잘 할 수 있다면 가볍게 샤워를 할 수 있습니다.




  • 출산 후 4일이 지나면 자궁 내에 새로운 점막이 생기면서 산후통과 회음통이 줄어듭니다. 오로 역시 색이 옅어지고 양도 줄어들지만 냄새가 시큼하게 납니다. 어느 정도 정상 컨디션으로 돌아왔다고 느껴지겠지만 걷기 외 무리한 운동은 금지입니다. 출산으로 인해 온몸의 관절이 연해지고 골반 쪽의 근육이 늘어났으므로 골반 수축 운동인 케겔운동kegel exercise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출산 5일차가 되면 모유 분비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식욕이 왕성해집니다. 수유를 위한 영양 섭취를 하는데 음식 섭취량이 늘면서 배변이 시작됩니다. 혹시 배변활동을 안하면 의사와 상의를 해야합니다. 모유수유할 때 남은 젖은 유축기로 다 짜내야 유선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젖병 소독 등의 가벼운 집안일이 가능하고 좌욕, 걷기 등의 운동으로 땀이 나기 때문에 긴 옷으로 자주 갈아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철분, 비타민A, C, D, 칼슘 등을 섭취하고 아기가 자는 시간에 틈틈히 자서 산후우울증에 주의합니다.


  • 출산 6일차에는 자궁이 주먹만한 크기로 작아집니다. 갈색인 오로의 양도 눈에 띄게 줄고 소변량도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가슴 마사지를 열심히 하고 모유수유를 할 때 남은 젖을 유축기로 다 짜냅니다. 산후 우울증 초기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제왕절개의 경우 출산 7일차에 퇴원을 할 수 있습니다. 10분 이상 목욕탕에 있을 수 없지만 좌욕을 하면서 천천히 산욕기 체조를 할 수 있습니다. 좌욕은 하루에 2~3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음부 실밥이 터질 수 있으므로 배변 시 힘을 너무 주지 않도록 합니다. 뒷처리는 앞에서 뒤로 닦아주고 대변을 본 후에 좌욕을 한번씩 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유의 색깔이 짙은 노랑에서 우유빛으로 변하는데 수유량과 수유 리듬을 어플리케이션에 기록해두는 것이 도움을 줍니다. 간단한 집안일, 음식 조리를 하거나 아기를 목욕시킬 수 있지만 청소나 손빨래는 절대 금지입니다.

  • 자연분만을 했다면 출산 8일차에 몸이 거의 회복됩니다. 하지만 출산 이전의 몸상태로 돌아간 것은 아니므로 절대 안정하며 잠을 충분히 자야합니다. 외음부를 청결히 관리하면서 오로의 양과 색깔이 안정적으로 변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출산 2주차에는 자궁이 완전히 복구되어서 골반 안으로 다시 들어가며 절개 부위가 거의 회복합니다. 자연분만을 했다면 회음부 상처와 자궁 회복 상태를 확인하며, 제왕절개를 했다면 봉합실을 제거합니다. 오로가 갈색에서 노르스름한 색으로 변하고 양도 감소합니다. 피부나 유두가 건조하므로 샤워 후에 보습을 해줍니다. 출산 후에 두통이 심해졌다면 임신중독증의 전조 증상이 의심되므로 혈압을 측정하는 등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궁 수축 등의 회복을 위해서는 미역국을 많이 먹으면 좋지만 세끼를 미역국만 먹기보다는 원활한 모유 수유를 위해서 탄수화물(45~60%), 지방(20~30%), 단백질 (10~35%) 골고루 하루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기력을 회복하기 위한 보약 등을 복용할 수 있고 산욕기 체조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산 3주차 때 오로 양이 줄고 질과 회음부의 부기가 가라앉고 체력은 회복되었지만 관절은 아직 약한 상태이므로 절대 안정을 하도록 합니다. 멸치나 우유, 치즈 등 칼슘과 더불어 철분제와 엽산제를 섭취해줍니다. 피부 상태 역시 불안정하므로 화장은 권하지 않습니다. 복부의 근육이 늘어났으므로 임산부용 거들을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누워만 있는다면 혈전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걷는 운동량을 조금씩 늘려갑니다. 평상시 종아리에 열이 나고 홍반을 통한 통증이 생긴다면 심부종맥 혈전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호흡이 급격하게 어렵다면 폐색전증일 수도 있으므로 곧장 내원해야 합니다. 좌욕은 꾸준히 해줍니다.

  • 출산한 산모들의 10~15%는 출산 4주차 때 산후우울증이 옵니다. 쉽게 넘기지 말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받도록 합니다. 오로가 거의 사라지고 대신 흰색 분비물이 나옵니다. 수유 중이 아니라면 생리가 시작하기도 합니다. 임신선이 옅어지고 제왕절개를 한 산모도 외출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임신 중독증, 갑상선 질환, 비만 또는 임신성 당뇨가 있었다면 6~12주 사이에 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산모는 산부인과, 아기는 소아과로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도록 합니다.

  • 출산 5주차에 오로는 완전히 멈춥니다. 자궁과 질이 정상 크기로 완전히 회복되어 성관계가 가능해집니다. 운전을 할 수 있고 목욕과 파마 등도 할 수 있을 만큼 회복됩니다.

  • 출산 6주차 이후로는 다이어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회복은 6~8주정도 걸리지만, 생리적 상태로 완전히 복귀하기 까지는 3개월 정도 걸립니다. 2개월까지는 태반과 부산물이 생리처럼 나옵니다.



#산후조리 #출산후 #출산1일 #출산일주일 #출산후관리 #afterchildbirth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최신글

Grammais progressive du français corrigés(답지) pdf

프랑스어를 배우는 사람에게는 필수적인 문법책이지요. CLE 출판사에서 나온 GRAMMAIRE PROGRESSIVE DU FRANCAIS 시리즈입니다. 업그레이드와 수정을 자주하는 책이기 때문에 답안지가 출판연도에 따라서 약간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 점...